2023년 6월 14일,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금리 인상을 일시 중단하고, 금리를 5%에서 5.25%로 유지하였습니다. 이는 연준 긴축 사이클에서 첫 동결입니다. 일반적으로 연준의 금융정책은 큰 전함과의 움직임에 비유 할 수 있습니다. 뱃머리의 방향을 틀면 다시 돌아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금리 동결이 시사하는 바는 큽니다. 파월은 기자회견에서 언제든지 금리를 인상할 준비가 되어있고 금리 동결이 인하를 말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여 시장이 다시 패닉에 빠지고 국채금리가 다시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큰 배의 방향이 틀어졌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금리는 이제 천장이 만들어지게 되었고 지속적으로 국채금리가 하락하게 되는 힘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국채가격은 유례없는 하락을 맞아 여전히 가격이 곧두박질 치고 있습니다. 반대로 금리는 근 10년간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단 캡이 막히고 하방이 좀 더 열려있는 상황이 만들어졌다고 판단해보면 앞으로 금리와 채권의 가격은 다음과 같이 흘러 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위와같이 채권의 금리와 가격이 터닝포인트를 갖게 된다면 적어도 20에서 25% 정도 안전하게 먹을 포지션을 구축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천전략
레버리지, 논레버리지 등 섞어서 칵테일 구성